복음 (Good News)

Good4Joy
(복음에서 넘어옴)
둘러보기로 이동 검색으로 이동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요한복음 14:6)

복음이라는 단어는 문자 그대로 “좋은 소식”을 의미하며 성경에서 신약에만 93번 나옵니다. 그리스어로 유앙겔리온(euaggelion)이라는 단어가 있는데, 여기서 영어 단어 evangelist, evagel, evangelical이 유래되었습니다. 복음은 넓게 말하면 성경 전체입니다. 더 좁게 말하면 복음은 그리스도구원의 길에 관한 좋은 소식이다.[1]

죽음 후에 우리의 미래는 어떨까요? 하나님께서는, 성경을 통해, 어떤 이는 천국으로 어떤 이는 지옥으로 간다 말씀하고 계십니다. 천국은 사랑, 이해, 배려, 섬김, 희망, 그리고 기쁨이 있는, 하나님과 함께 영원히 사는 곳이고, 반대로 지옥은 하나님이 계시지 않는 영원히 고통받는 곳이라고 성경은 가르치고 있습니다. 그럼 과연 어떻게 하면 천국에 갈 수 있을까요? 하나님의 기쁜 소식 즉 복음의 내용을 하나님의 말씀 즉 성경과 더불어 아래와 같이 설명합니다.

  • 본 문서의 구성은 전도폭발(Evangelism Explosion)의 구조를 사용했습니다.[2]

영생 (Eternal Life)

하나님의 은사는 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 안에 있는 영생이니 (로마서 6:23)

영생은 바로 영원입니다. 그것은 "영원히"를 의미합니다. 인생이 여기서 끝나도 다른 곳에서 계속된다는 뜻입니다. 성경은 이 표현을 긍정적인 의미로 사용합니다. 그것은 땅에서 시작하여 하늘에서도 계속되는 삶의 질입니다(로마서 6:4).[3]

하나님의 선물

영생 즉 천국은 값없이 주시는 하나님의 선물입니다.

  • (로마서 6:23) 죄의 삯은 사망이요 하나님의 은사는 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 안에 있는 영생이니라

생명과 관련된 중요한 햇볕, 공기, 그리고 물이 하나님께서 값없이 주시는 선물인 것 처럼 육체의 삶 후 천국에서의 영생도 하나님의 선물입니다.

공로로 얻는 것 아님

그것은 선물이기 때문에 돈, 공로, 혹은 자격으로 얻는 것이 아닙니다.

  • (에베소서 2:8-9) 너희는 그 은혜에 의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았으니 이것은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니 이는 누구든지 자랑하지 못하게 함이라

우리가 선물을 받을 때 돈을 지불하지 않는 것처럼 영생도 하나님의 선물이기 때문에 우리의 돈, 공로, 혹은 자격을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이와 같이 영생도 우리의 돈, 공로, 자격으로 얻는 것이 아닌 하나님께서 은혜로 값없이 주시는 선물입니다.

인간 (Man)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으매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더니 (로마서 3:24)

복음을 이해하는 열쇠는 그것이 왜 좋은 소식인지 아는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나쁜 소식부터 시작해야 합니다.[1]

모두 죄인

인간은 모두 죄인 입니다.

  • (로마서 3:24)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으매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더니

하나님께서 정의하신 죄는 우리의 그것보다 광범위합니다. 예를 들어, 게으른 것, 상처 주는 말, 혹은 나쁜 생각도 하나님께는 죄입니다. 하나님께서 정의하신 죄를 하루에 3번만 죄를 짓는다 해도 (마치 천사처럼 착하게 사는 것이겠지요) 그래도 1년이면 1000번 이상 죄를 짓는 것입니다. 그리고 80년을 산다면 8만 번 이상의 죄를 짓는 것이 되지요. 그래서 하나님 앞에 우리는 모두 다 죄인입니다.

스스로 구원 못함

죄인은 자신을 구원할 수 없습니다. 인간이 스스로 천국에 가려면 하나님의 표준에 도달해야 합니다.

  • (마태복음 5:48) 그러므로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의 온전하심과 같이 너희도 온전하라

이와 같이 하나님의 표준은 하나님처럼 완전하라는 것입니다. 어느 누가 하나님처럼 완전할까요?

싱싱한 계란 5개와 1개의 썩은 계란을 섞어 만든 오믈렛을 완전하지 않습니다. 이렇게 6개 중의 1개만 썩은 것이 있어도 완전하다 할 수 없지요. 하물며 평생에 (천사같이 착하게 사신 분도) 8만 번 이상의 죄를 짓고 완전하다고 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인간은 하나님 앞에 모두 죄인이고 스스로 구원을 얻을 수 있는 사람이 아무도 없습니다.

하나님 (God)

벌을 면죄하지는 아니하고 보응하리라 (출애굽기 34:7)

하나님의 사랑과 공의는 양립할 수 없습니다. 둘 다 그분께는 최고의 수준으로 자연스러운 것입니다. 하나님의 사랑은 언제나 공의의 범위 내에서 행사되며, 그분은 항상 사랑의 방식으로 공의를 집행하십니다. 그분의 사랑은 전적으로 공의로우며 그분의 공의는 전적으로 사랑입니다. 이것이 바로 하나님의 본성입니다.[4]

사랑

하나님은 자비로우셔서 우리를 벌하는 것을 원치 않으십니다.

  • (요한일서 4:8) 하나님은 사랑이심이라

의로우심

그런데 하나님은 또한 의로우시기 때문에 죄는 반드시 벌하셔야만 합니다.

  • (출애굽기 34:7) 벌을 면죄하지는 아니하고 보응하리라

판사가 은행강도가 친구라 해서 무죄라고 한다면 의로운 판사가 아닌 것처럼 하나님께서는 의로우시고, 거룩하시고, 그리고 공평하시기 때문에 우리의 죄는 반드시 처벌하셔야 합니다.

하나님은 자비로우셔서 우리를 벌하고 싶지 않으시지만 하나님은 또한 거룩하시고 의로우시기 때문에 우리의 죄는 벌하셔야만 하는 딜레마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이 문제를 예수님을 통해서 해결하셨습니다.

예수님 (Jesus)

다 이루었도다 (요한복음 19:30)

그리스도가 우리의 보물이 되기 전까지 우리는 하나님께 사랑받는다는 것이 무엇인지 알 수 없습니다.[5]

하나님이시자 인간

예수님은 참 하나님 인 동시에 참 인간이십니다.

  • (요한복음 1:1)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 (요한복음 1:14) 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니라.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의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더라

십자가와 부활

예수님은 완전한 삶을 사시고 우리의 죄가를 치르시고 우리에게 선물로 주실 천국에 처소를 마련하기 위하여 십자가에 죽으시고 부활 승천하시고 지금은 하나님 우편에 앉아 계십니다.

8만 번 죄를 지은 우리 모두는 언젠가 하나님 앞에 우리의 죄에 대해 벌을 받아야 합니다. 그 벌은 죽음 즉 지옥입니다.

  • (이사야 53:6) 우리는 다 양 같아서 그릇 행하여 각기 제 길로 갔거늘 여호와께서는 우리 모두의 죄악을 그에게 담당시키셨도다

즉 예수님께서 십자가에서 우리의 죄를 갚아 주셨습니다.

예수님은 십자가에서 돌아가시면 마지막으로 이 말씀을 하셨습니다.

  • (요한복음 19:30) 다 이루었도다.

이 말씀은 신약성경 원본(그리스어)의 "테텔라스타이"를 번역한 것으로 "빚이 완불되었다는 뜻입니다." 죄가 없으시기에 하나님께 빚이 없으신 예수님께서 우리의 죄를 대신 갚아주셨다는 말씀이지요. 예수님께서 우리의 죄의 값을 다 갚아주셨기 때문에 이제 우리가 영생을 선물로 받을 자격이 생겼습니다.

그러면 어떻게 하면 이 영생의 선물을 받을 수 있을까요? 그것은 믿음으로 받습니다.

믿음 (Faith)

주 예수를 믿으라 그러면 너와 네집이 구원을 얻으리라 (사도행전 16:31)

어느 정도 모든 사람은 믿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미용실 의자에 앉아 본 사람은 누구나 미용사의 기술에 대한 믿음을 행사한 것입니다. 돈을 보내기 위해 앱을 사용한 사람이라면 누구나 그 앱이 올바른 사람에게 전달될 것이라고 믿었을 것입니다. 그러나 종교적 경험의 영역에 이르면 신앙에 관한 온갖 종류의 거짓된 개념이 넘쳐납니다. 실제로, 하나님에 대한 참된 믿음을 경험하는 데 가장 큰 장애물 중 하나는 그 믿음이 실제로 무엇인지에 대한 혼란입니다.[6]

믿음천국 문을 여는 열쇠입니다. 여러 열쇠 중 오직 현관 열쇠만 현관문을 열 수 있듯이 세상에는 여러 믿음이 있지만, 구원 얻는 참믿음은 하나입니다.

가짜 믿음

단순한 지식적 동의의 믿음은 구원 얻는 믿음이 아닙니다. 우리가 이순신 장군이나 세종대왕이 역사적으로 존재했던 인물 인것을 믿는 것처럼 예수님을 역사적인 인물로 지식으로만 알고 믿는 것입니다.

  • (야고보서 2:19) 네가 하나님이 한분인줄 믿느냐 잘 하는 도다 귀신들도 믿고 떠느니라

귀신들도 예수님 그리고 하나님을 알고 믿었습니다. 그러나 머리로만 하는 믿음이기에 그 믿음으로 천국에 갈 수 없습니다.

그리고 일시적이고 현세적인 믿음도 구원 얻는 믿음이 아닙니다. 여행 믿음, 자녀 믿음, 금전 믿음, 건강 믿음 등등은 일시적인 믿음입니다. 이것들은 문제가 해결되면 다시 구하지 않는 일시적인 것입니다.

지식이나 일시적, 현세적인 믿음이 나쁜 것은 아닙니다. 우리는 모든 것에 하나님을 의지하고 믿어야 하니 좋은 것입니다. 그렇지만 그런 믿음이 천국 문을 여는 열쇠의 믿음은 아닙니다.

구원 얻는 참 믿음

성령의 열매는 사랑과 희락과 화평과 오래 참음과 자비와 양선과 충성과 (갈라디아서 5:22)

구원 얻는 참 믿음은 우리의 구원을 위하여 오직 예수님만을 신뢰하는 것입니다.

  • (사도행전 16:31)주 예수를 믿으라 그러면 너와 네집이 구원을 얻으리라.

내 선행이나 다른 것을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예수님께 의지하는 믿음이 참믿음입니다. 즉 우리는 모두 죄인이고 예수님께서 우리의 죄를 사하여 주시려고 십자가에 죽으셨다는 사실을 믿는 것입니다.

예수님을 믿음으로만 천국에 간다면 왜 선행을 하고 신앙생활을 하는 것일까요? 그것은 영생을 얻기 위해서 노력하는 것이 아니라 자격 없는데 받은 영생의 선물에 값없이 받기에 감사하기에 하나님께서 시키시는 것(선행, 신앙생활)을 하는 것입니다. 선물은 의심 없이 단순하게 믿음으로 받아야 합니다.

하나님께 간절히 기도하세요.

"하나님, 저는 스스로 구원할 수 없는 죄인임을 깊이 깨닫고 싶습니다. 그래서 저의 죽을죄를 위하여 십자가에 돌아가신 예수님을 개인적으로 만나기를 소원합니다. 죽음의 권세를 이기시고 부활하신 예수님을 제 마음에 구주와 주님으로 모시고 싶습니다. 자격 없지만, 하나님의 은혜로 그 선물을 받고, 이제부터는 하나님의 뜻대로 살기 원합니다. 도와주세요."

주위의 믿음의 사람이나, 성경을 바로 가르치는 교회를 찾아보세요. 의에 길로 인도하시는 하나님의 자비와 은혜를 축복합니다.

관련 자료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