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 (Church)

Good4Joy
(교회에서 넘어옴)
이동: 둘러보기, 검색
교회 - 그리스도의 몸

교회라는 영어 단어, “church”는 스코틀랜드어 “kirk”, 그리스어 kuriakos (주께 속한, belonging to the Lord) 라는 고대 영어에서 파생된 단어입니다. 그리스어로 교회는 ekklēsia (called-out-ones, 불려진 이들) 입니다.

오늘날 많은 이들은 교회를 건물로 생각하고 있는데 그것은 교회에 대한 성경적인 이해는 아닙니다.

교회 (그리스도의 몸)

교회는 그리스도의 몸으로 그 교회의 머리는 그리스도 자신 이십니다.

(엡 1:22,23) 또 만물을 그의 발 아래에 복종하게 하시고 그를 만물 위에 교회의 머리로 삼으셨느니라 교회는 그의 몸이니 만물 안에서 만물을 충만하게 하시는 이의 충만함이니라

영국 출신 청교도 존 대븐포트 (John Davenport)는 교회를, “신실하고 거룩한 혹은 예수 그리스도와 함께 교제를 위해 부름을 받은 사람들의 모임입니다. 교회는 예수님을 머리로 하고 하나님을 위한 거룩한 예배와 서로의 건덕 (edification) 를 위해 상호 교제를 위한 거룩한 언약으로 서로 하나가 된 모임입니다.”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모든 믿는 이들로 만들어진 그리스도의 몸으로 교회는 사도행전 2장의 오순절에 시작되었고 예수님의 재림 때 까지 계속됩니다.

교회의 목적

초대 교회는 예배와 교육을 위해 함께 모였고 그리고 세상으로 나가 전도하였습니다.

전도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하신 마지막 말씀에 관한 두 가지 기사 중에서 공동적으로 강조되고 있는 한 가지 주제는 바로 전도입니다. 마택복음 28:19에서 예수님은 그들에게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으로”고 명하셨고, 사도행전 1:8에서는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수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고 말씀하셨다. 이것이 바로 예수님이 제자들에게 말씀하신 마지막 내용입니다. 아마도 예수님은 그들이 존재하는 바로 그 이유가 전도에 있다고 생각하셨던 것 같습니다.

건덕 (edification)

교회의 두 번째 중요한 기능은 신자들의 덕을 세우는 것입니다. 바울은 그리스도의 몸인 교회의 건덕에 대해 거듭해서 말하였습니다. 예를 들면 에베소서 4:12에서 그는 하나님께서 교회에 다양한 은사들을 주신 것은 “이는 성도를 온전하게 하여 봉사의 일을 하게 하며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려 하심이라” 하였고, (엡 4:16) 그에게서 온 몸이 각 마디를 통하여 도움을 받음으로 연결되고 결합되어 각 지체의 분량대로 역사하여 그 몸을 자라게 하며 사랑 안에서 스스로 세우느니라

예배

교회가 가지는 또 하나의 중요한 기능은 예배입니다. 건덕이 신자들에게 초점을 맞추고 또한 그들을 유익하게 하는 것이라며, 예배는 주께 초점을 맞춥니다. 초대교회는 규칙적인 일정에 따라 함께 모여 예배를 드렸는데, 이는 사도 바울이 그렇게 할 것을 명하였고 부탁한 것이었습니다.

  • (고전 16:2) 매주 첫날에 너희 각 사람이 수입에 따라 모아 두어서 내가 갈 때에 연보를 하지 않게 하라
  • (히 10:25) 모이기를 폐하는 어떤 사람들의 습관과 같이 하지 말고 오직 권하여 그 날이 가까움을 볼수록 더욱 그리하자
  • (고전 14:14-17) 예배 질서

참고/관련 문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