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명 (마가복음을 읽고)

Good4Joy
이동: 둘러보기, 검색
Chapel of the Transfiguration

CLD 신약개론 숙제

16장으로 이루어진 마가복음은 이야기의 진행이 빠르고 구체적인 설명이나 글의 꾸밈보다는 간결하고 명확한 내용 전달에 충실하였다. 마가복음서를 읽고 간추리면서 “예수님은 누구신가”, “미래는 어떻게 될것인가”, 그리고 “크리스천으로 우리의 사명은 무엇인가”의 3개의 구성으로 살펴볼 수가 있었다.

예수님은 누구신가

1장에서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라”고 선포하면서 예수님의 신분을 알리며 복음서를 시작하고 9장에서 하나님께서 직접 “내 사랑하는 아들이니"라고 제자들에게 알려주신다. 11장에서 예루살렘의 백성들은 “호산나"를 외치며 메시아로 오신 주님을 환영하고 14장에서 한 여인(마리아)은 향유를 예수님의 머리에 부으며 주님을 향한 사랑을 표현한다. 예수님께서는 이 세상에 오신 목적을 십자가에서 이루시고 부활, 그리고 승천하신다.

미래는 어떻게 될것인가

마가복음 13장은 세상 끝날의 징조를 주님의 말씀을 통하여 소개하고 있다. “또 너희가 내 이름을 인하여 모든 사람에게 미움을 받을 것이나 나중까지 견디는자는 구원을 얻으리라" 는 말씀으로 당시의 성도들은 그리고 오늘을 살아가는 우리 크리스천은 세상을 살아가며 어려움을 예상해야 하며, 인내해야 하고, 그리고 깨어있어야 한다고 권면하고 있다.

우리의 사명은 무엇인가

8장에서 “아무든지 나를 따라오거든 자기를 부인하고 자기 십자가를 지고 나를 좇을 것이니라" 라는 주님의 말씀이 크리스천으로서 우리의 정체성을 알려준다. 주님께서 말씀하신 여러가지 우화들을 통해 우리의 마음자세나 삶이 어떠해야하는지를 그리고 마지막 16장에서 주님은 승천하시기 전에 제자들에게 복음을 전할 것을 명령하신다.

결론

마가복음의 시작은 주님이 누구이신지로 시작하고 끝은 제자들이 주님을 증거하는 것으로 끝을 맺는다. 주님께서 누구시며 왜 이땅에 오셨는지를 아는 우리는 주님의 이야기 즉 복음을 전하는 것이 주님을 따르는 크리스천으로 우리 삶의 목적임을 다시한번 되새긴다.

관련 문서

검색: 마가복음